선원계도
선원선계(璿源先系)와 선원세계(璿源世系)
전주이씨 시조부터 환조대왕까지의 선대 내력
선원계도(璿源系圖)
1 世 2 世 3 世 4 世 5 世
시조(始祖)
한(翰)
자연(自延) 천상(天祥) 광희(光禧) 입전(立全)
6 世 7 世 8 世 9 世 10 世
긍휴(兢休) 염순(廉順) 승삭(承朔) 충경(充慶) 경영(景英)
11 世 12 世 13 世 14 世 15 世
충민(忠敏) 화(華) 진유(珍有) 궁진(宮進) 용부(勇夫) - 시중공(侍中公)
16 世 17 世 18 世 19 世
인(璘) 양무(陽茂) 목조대왕(穆祖大王) 1. 안천대군(安川大君)
평장사공(平章事公)   1. 영필(英弼) 2. 안원대군(安原大君)
    2. 영밀(英謐) 3. 안풍대군(安豊大君)
    3. 주부공(主簿公) 4. 익조대왕(翼祖大王)
      5. 안창대군(安昌大君)
      6. 안흥대군(安興大君)
20 世 21 世 22 世
1. 함녕대군(咸寧大君) 1. 완창대군(完昌大君) 1. 완풍대군 (完豊大君)
2. 함창대군(咸昌大君) 2. 환조대왕(桓祖大王) 2. 태조대왕 (太祖大王)
3. 함원대군(咸原大君) 3. 완원대군(完原大君) 3. 의안대군 (義安大君)
4. 도조대왕(度祖大王) 4. 완천대군(完川大君)  
5. 함천대군(咸川大君) 5. 완성대군(完城大君)  
6. 함릉대군(咸陵大君)    
7. 함양대군(咸陽大君)    
8. 함성대군(咸城大君)    
1. 선원선계(璿源先系)
시 조 휘(諱) 한(翰)

전주 이씨 시조(1세)의 휘(諱)는 한(翰)으로, 호는 견성(甄城)이다. 신라의 사공(司空) 벼슬을 지냈으며, 배위(配位)는 경주 김씨로 태종 무열왕의 10세손인 군윤(軍尹) 은의(殷義)의 따님이다. 사공 공이 탄생한 곳은 지금의 전주(全州)인 완산(完山)이다. 그러나 공의 생애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은 없다. 현재 사공공과 경주 김씨의 신주를 모신 조경묘(肇慶廟)가 전주의 경기전에 있다.

2세 휘 자연(自延)은 시조 휘 한(翰)의 아드님으로 시중(侍中)을 지냈으며, 배위는 진양군(晉陽君) 윤자인(尹自仁)의 따님이다.
3세 휘 천상(天祥)은 복야(僕射)를 지냈으며, 배위는 연일 정씨(延日鄭氏)인 시랑(侍郞) 습명(襲明)의 따님이다.
4세 휘 광희(光禧)는 아간(阿干)을 지냈으며, 배위는 대장군 황지선(黃志善)의 따님이다.
5세 휘 입전(立全)은 사도(司徒)를 지냈으며, 배위는 한림(翰林) 백광선(白光善)의 따님이다.
6세 휘 긍휴(兢休)는 고려에서 사공(司空)을 지냈으며, 배위는 정언(正言) 이대광(李大光)의 따님이다.
7세 휘 염순(廉順)은 생원(生員)으로 호장(戶長)을 지냈으며, 배위는 첨대정승(僉隊政承) 정익조(鄭翼祚)의 따님이다.
8세 휘 승삭(承朔)은 생원으로 호장(戶長)을 지냈으며 배위는 시랑(侍郞) 백광현(白光賢)의 따님이다.
9세 휘 충경(充慶)은 생원이며, 배위는 생원 윤자필(尹自必)의 따님이다.
10세 휘 경영(景英)은 생원으로 호장을 지냈으며, 배위는 유수(留守) 윤필인(尹必仁)의 따님이다.
11세 휘 충민(忠敏)은 장사(長史)를 지냈으며, 배위는 대장군 최오헌(崔五憲)의 따님이다.
12세 휘 화(華)는 추밀(樞密)을 지냈으며, 배위는 대언(大言) 황진(黃璡)의 따님이다.
13세 휘 진유(珍有)는 생원으로 호장을 지냈으며, 배위는 첨대중찬사(僉隊中贊事) 오대박(吳大朴)의 따님이다.
14세 휘 궁진(宮進)은 한림(翰林)을 지냈으며, 배위는 장군 이요(李遶)의 따님이다.
15세 휘 용부(勇夫)는 대장군을 지냈으며, 배위는 정승 이형(李珩)의 따님이다.
16세 휘 인(璘)은 내시집주(內侍執奏)를 지냈으며, 배위는 시중(侍中) 남평문씨(南平文氏) 극겸(克謙)의 따님이다.
17세 휘 양무(陽茂)는 장군을 지냈으며, 배위는 상장군 이강제(李康濟)의 따님이다.

2. 선원세계(璿源世系)
목조대왕(穆祖大王)
17세 양무(陽茂) 공의 아들로 휘는 안사(安社)이다. 고려 신종 7년(1204년) 경에 전주(全州)에서 탄생하였다. 전주 주관(州官)의 시기심으로 더 이상 전주에 거주하기가 어려워져 27세가 되던 고종 17년(1230)에 시조 사공 공 이후 대대로 살아온 전주 자만동(滋滿洞 : 지금의 校洞)을 떠나 강원도 삼척(三陟)으로 이주하였다.
고려 조정은 목조대왕을 의주병마사(宜州兵馬使)로 삼아서 원나라가 점령하고 있는 고원(高原)을 지키게 하였고, 원나라의 조정에서는 오동 천호소(千戶所)를 설치하고 남경(南京) 등의 수천 호(首千戶)로 삼아 다루가치(達魯花赤 : 원나라의 지방 관청의 장관직)를 겸하게 하였다. 고려 원종 15년(1274)에 승하하였으며, 공주(孔州)의 성 남쪽에 장사지냈다.
배위(配位)는 효공황후(孝恭皇后) 이씨이며, 본관은 평창(平昌)으로 슬하에 아들 여섯을 두었다. 사자(嗣子: 대를 잇는 아들)는 익조대왕(翼祖大王)이다. 장남은 안천대군(安川大君) 어선(於仙), 2남은 안원대군(安原大君) 진(珍), 3남은 안풍대군(安豊大君) 정(精), 5남은 안창대군(安昌大君) 매불(梅拂), 6남은 안흥대군(安興大君) 구수(球壽)이다.
익조대왕(翼祖大王)
목조대왕의 4남으로 휘는 행리(行里)이다. 함경도 덕원의 적전사(赤田社)에서 고종 30년(1243) 경에 탄생한 것으로 추측된다.
고려 원종 15년(1274)에 목조대왕이 승하(昇遐)하자, 이듬해인 충렬왕 1년(1275)에 익조대왕이 천호(千戶)의 관직을 이어받았다.
충렬왕 26년(1300)에는 원나라로부터 승사랑(承仕郞)의 관직을 받았으며, 천호의 다루가치를 겸하였다. 9월 10일 승하하였다. 능은 지릉(智陵)으로 함경남도 안변군 서곡면 능리에 있다.
배위는 정숙왕후(貞淑王后) 최씨로 본관은 등주(登州)이다. 8남 1녀를 두었는데, 사자(嗣子)는 도조대왕으로 4남이다. 장남은 함녕대군(咸寧大君) 안(安), 차남은 함창대군(咸昌大君) 장(長), 3남은 함원대군(咸原大君) 송(松), 5남은 함천대군(咸川大君) 원(源), 6남은 함릉대군(咸陵大君) 고태(古泰), 7남은 함양대군(咸陽大君) 전(腆), 8남은 함성대군(咸城大君) 응거(應巨)이다. 장녀는 안의공주(安懿公主)로 증 좌군도통제(贈左軍都統制) 주단(朱端)에게 시집갔다.
도조대왕(度祖大王)
익조대왕의 4남으로 휘는 춘(椿)이다. 초명은 선래(善來)이며, 몽고명은 패안첩목아(孛顔帖木兒)이다. 함흥의 송두등리(松頭等里)에서 태어났다.
도조대왕은 익조대왕으로부터 물려받은 30호평을 확장하여 안변(安邊)에서 북으로 덕원(德源)에 이르는 전토(田土)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윤관의 여진 정벌로 함흥에 고려인들이 거주하게 되었는데, 이 고려인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안변(安邊)에 대농장을 남겨두고 처음에는 영흥(永興)으로, 다시 영흥에서 함흥으로 이주하였다.
고려 충혜왕 복위 3년(1342) 7월 24일에 승하하였다. 고려 조정에서는 찬성사(贊成事)를 추증하였다. 태조 3년(1394)에 도왕(度王)으로 추존하였으며, 능명은 의릉(義陵)으로 함남 흥남시 운남면 운흥리에 있다.
배위는 경순황후 박씨로 본관은 문주(文州)이다. 안변부원군(安邊府院君) 박광(朴光)의 딸이다. 5남 3녀를 낳았는데, 사자는 2남인 환조대왕(桓祖大王)이다. 제 1남은 완창대군(完昌大君) 자흥(子興), 3남은 완원대군(完原大君) 자선(子宣), 4남은 완천대군(完川大君) 평(平), 5남은 완성대군(完城大君) 종(宗)이다. 장녀인 문혜공주(文惠公主)는 대장군 문인영(文仁永)에게 시집갔으며, 차녀인 문숙공주(文淑公主)는 다루가치 김마분(金馬粉)에게 시집갔고, 3녀인 문의공주(文懿公主)는 허중(許重)에게 시집갔다.
환조대왕(桓祖大王)
도조대왕의 제2남으로 휘는 자춘(子春)이며, 자(字)도 자춘(子春)이다. 고려 충숙왕 2년(1315)에 함경남도 덕원(德原)에서 출생하였다.
환조대왕이 형님 휘 자흥(子興: 完昌大君)이 일찍 돌아가시자, 선친(先親)의 천호(千戶) 직을 이어받았다. 대왕은 후일 조카 교주(咬住 : 후일의 휘 天桂, 고종조에 永城君에 추봉됨.)에게 관직을 돌려주고자 하였으나, 교주가 사양하고 받지 않았다. 
공민왕 4년(1355)에 고려 조정에서는 그동안 원나라의 지배하에 있었던 영흥(永興)의 쌍성총관부(雙城摠管府)를 토벌하였는데, 환조대왕도 정벌군에 내응(內應)하여 혁혁한 공을 세웠다. 공민왕은 환조대왕에게 대중대부(大仲大夫) 사복경(司僕卿)을 제수하였으며, 개경(開京)에 저택을 하사하였다. 개경으로 이주한 직후에 양광도(楊廣道:경기도)에 왜적이 침입하자 판군기감사(判軍器監事) 겸 서강병마사(西江兵馬使)로 임명되어 왜적을 물리쳤다. 이에 공민왕은 통의대부(通義大夫), 정순대부(正順大夫)로 품계를 올리고, 천우위상장군(千牛衛上將軍)을 제수하였다. 공민왕 10년(1361) 다시 영록대부(榮祿大夫) 판장작감사(判將作監事)를 제수하였으며, 더불어 목조대왕, 익조대왕, 도조대왕, 환조대왕의 4대에 걸친 천호의 관직에서 만호(萬戶)의 관직으로 승격하여 삭방도(朔方道)로 출발하게 하였다. 환조대왕이 삭방도만호 겸 병마사(朔方道萬戶兼兵馬使)가 되어 여진 접경지대를 다스리게 되었던 것이다. 그해 4월 갑자기 병환으로 승하하였으니 보령(寶齡)이 46세였다. 
능은 정릉(定陵)으로 함흥의 동쪽 귀주동(歸州洞)에 있다. 배위는 한산(韓山) 이씨(李氏)와 의혜왕후(懿惠王后) 영흥(永興) 최씨(崔氏), 그리고 정안옹주(定安翁主) 김씨(金氏)로, 이씨가 추충절의 보리공신 삼중대광 완산군(推忠節義 輔理功臣 三重大匡 完山君) 원계(元桂)를 낳았으며, 최씨가 태조 성계(成桂)와 조인벽(趙仁璧)에게 시집간 정화공주(貞和公主)를 낳았고, 김씨는 의안대군(義安大君) 화(和)를 낳았다.

홈페이지 관리사무실 :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377 양도공 회관 4층 양도공종중
TEL : 02-738-3372      FAX : 02-738-3376     E-MAIL : yangdogong@naver.com
COPYRIGHT ⓒ 전주이씨 완풍대군파 양도공 종중. ALL RIGHTS RESERVED.

홈페이지 관리사무실 :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377 
양도공 회관 4층 양도공종중
TEL : 02-738-3372
FAX : 02-738-3376
E-MAIL : yangdogong@naver.com
COPYRIGHT ⓒ 전주이씨 완풍대군파 양도공 종중.
ALL RIGHTS RESERVED.

회원수 : 40 / 방문자수 : 33